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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홍 강릉원주대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의 정의에 따르면 O4O란 성장 한계가 있는 온라인 기업들의 오프라인 영역 확장이자 소비자 접점을 늘리기 위한 옴니채널 중 하나다. 최 교수는 “그렇다고 단순히 온라인 유통기업이 오프라인 유통거점을 만드는 것이 O4O는 아니다”라며 “중요한 건 정교한 데이터의 연동과 결합, 그리고 온오프라인이 유연하게 연결된 UI/UX다.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동등한 고객경험을 하도록 세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되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최 교수의 정의에 따르면 O4O와 O2O는 ‘옴니채널’ 구축을 목표로 한다는 측면에선 차이가 없다. 중요한 차이점은 온오프라인에서 ‘동등한’ 고객경험을 만들 수 있느냐에서 나온다.
글로벌 시장은 국경 간 경계선이 무너지고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어디서든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종래의 제조업 주도형의 공급망관리(SCM) 시대에서 최근에는 주문 후 빠른 배송과 서비스의 가치 제공에 역점을 둔 소비자 기점인 온디맨드(On-Demand)의 라스트마일(last mile)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것은 제조와 판매, 소비에 이르는 과정에서 물류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함으로써 다양한 가치가 발생하고 물류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5&oid=018&aid=0003936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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