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다면각도의 경영성과 측정 BSC
가. BSC(Balanced Scorecard)의 정의
- 재무관점의 성과관리 이외에 비재무적 관점의 KPI를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관리를 할 수 있는 기법
나. BSC가 관심을 끄는 이유
- 기업의 가치창출에 원동력인 무형자산관리를 간과
- 재무적 성과지표의 미래성과 표현 한계성 도출
- 개인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 공유 필요성 증대
2. BSC의 주요특징 및 비교
가. BSC의 주요특징
1) BSC의 관점 : 재무적,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2) 주요기능 : 인과관계, 지표화, 커뮤니케이션, 밸런스
3) 구축단계 : 비전수립 → CSF도출 → KPI개발→인과관계구현 및 목표수립
→ 시스템 구축 → 실행(측정) → 평가/보상
4) 관련 경영기법 : ABC, ABM, CRM, 6시그마, KMS
5) Initiative 관리, Aligment(전략의 정렬)
나. BSC의 4가지 관점
-----------------------------------------------------------------------------------------------------------------------------
구분 CSF KPI Initiative
-----------------------------------------------------------------------------------------------------------------------------
재무 매출신장, 수익성 제고 매출액 증가율영업이익률 지불조건 단순화
-----------------------------------------------------------------------------------------------------------------------------
고객 탄력적 가격체제 운영 시장점유율,고객만족지수(CSI) 무상 A/S확대차별화가격실시
-----------------------------------------------------------------------------------------------------------------------------
프로세스 원스톱 서비스 고객서비스 불만건수 CRM패키지도입
시스템 장애지수 자동응답시스템 도입
-----------------------------------------------------------------------------------------------------------------------------
학습과 성장 친절교육 교육이수율 우수사원 포상제도
-----------------------------------------------------------------------------------------------------------------------------
● Initiative 관리 : 핵심성공요서(CFS)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프로그램 및 행동계획
예)품질 향상을 위해 TQM 혁신도구 활용
TQM은 품질지표를 올리기 위한 Initiative임
● 인과관계(Cause & Effect Relationship)
- 성과결과 ↔ 동인지표간 인과관계를 통해 사업단위전략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함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경영전략 실행과정에서 반드시 관리 해야 할 핵심지표
● Aligment(전략의 정렬)
- 경영전략이 하부조직단위까지 전파되어야 함
- 전사차원의 Socrecard를 개발하고,이를 바탕으로 각 사업단위의 전략과 KPI를 전사 차원의 전략과 KPI와의 정렬작업을 통해서 조직차원에서 전략의 일관성을 유지
http://i-bada.blogspot.kr/2015/10/it-bsc.html
728x90
'09.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측정 - IT 생산성 패러독스 (0) | 2024.04.19 |
---|---|
성과측정 - 사업의 경제성 분석 (1) | 2024.04.19 |
성과측정 - BSC (Balanced Score Card) (0) | 2024.04.19 |
성과측정 - 측정지표 (0) | 2024.04.19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 기업 가치평가 ESG (2) | 2024.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