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BSC(Balanced Score Card)
BSC(재고내학, 재무/고객/프로세스/학습 )
균형성과표
 
[개념]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 성과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하는 성과관리기법
[목적] 균형적인 경영성과 관리 실행
[관점]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1. 다면각도의 경영성과 측정 BSC
 
가. BSC(Balanced Scorecard)의 정의
- 재무관점의 성과관리 이외에 비재무적 관점의 KPI를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관리를 할 수 있는 기법
 
나. BSC가 관심을 끄는 이유
- 기업의 가치창출에 원동력인 무형자산관리를 간과
- 재무적 성과지표의 미래성과 표현 한계성 도출
- 개인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 공유 필요성 증대
 
2. BSC의 주요특징 및 비교
 
가. BSC의 주요특징
1) BSC의 관점 : 재무적,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2) 주요기능 : 인과관계, 지표화, 커뮤니케이션, 밸런스
3) 구축단계 : 비전수립 → CSF도출 → KPI개발→인과관계구현 및 목표수립
→ 시스템 구축 → 실행(측정) → 평가/보상
4) 관련 경영기법 : ABC, ABM, CRM, 6시그마, KMS
5) Initiative 관리, Aligment(전략의 정렬)
 
나. BSC의 4가지 관점
-----------------------------------------------------------------------------------------------------------------------------
구분         CSF                            KPI                                     Initiative
-----------------------------------------------------------------------------------------------------------------------------
재무        매출신장, 수익성 제고     매출액 증가율영업이익률       지불조건 단순화
-----------------------------------------------------------------------------------------------------------------------------
고객        탄력적 가격체제 운영      시장점유율,고객만족지수(CSI)  무상 A/S확대차별화가격실시
-----------------------------------------------------------------------------------------------------------------------------
프로세스   원스톱 서비스               고객서비스 불만건수           CRM패키지도입
                                               시스템 장애지수                 자동응답시스템 도입
-----------------------------------------------------------------------------------------------------------------------------
학습과 성장   친절교육                 교육이수율                        우수사원 포상제도
-----------------------------------------------------------------------------------------------------------------------------
 
 
IT-BSC(Balanced Score Card)
 
IT-BSC(기사운미)
균형성과표
 
[관점]기업 공헌도 관점: IT 투자로 부터 기업의 가치 창출
사용자 관점: IS 공급자 및 IT를 통한 사업기회 활용
운영 프로세스 관점: IT 제품 서비스의 효율적 제공
미래지향적 관점: 미래의 변화를 기회로 활용
 
[BSC내부프로세스 관점]
핵심,혁신,운영,사후서비스

 

- BSC는 경영전략을 위한 도구이고, IT BSC는 IT 생산성 Paradox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 BSC 기법을 도입하여 개발한 IT 성과 측정 도구
 
3. BSC의 구축시 고려사항 및 활용
가. 적정지표개발, Best Practice반영, 경영변화에 따른 지표의 유연성, 기간시스템과의 완벽한 연계(KMS,MIS)가 필요함
나. 조직과 개인의 목표연계가 중요하며 객관적인 성과관리체계를 통한 전략 및 비전의 정량적 가시성 확보가 가능함
 
 

The Balanced Scorecard Explained with Examples,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C0JZdyb6hZE

 

728x90

'09.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측정 - 사업의 경제성 분석  (1) 2024.04.19
성과측정 - IT BSC  (0) 2024.04.19
성과측정 - 측정지표  (0) 2024.04.19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 기업 가치평가 ESG  (2) 2024.03.06
리쇼어링 (ReShoring)  (1) 2024.03.05
Posted by Mr. Slum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