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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운영의 디지털화(digitizing)와 최적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끊임없이 이끌어 내는 것을 의미
1단계: 디지털 기술 및 변화에 따른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역량을 분석하여 사업전략 방향성을 정의한다.
2단계: 디지털 비즈니스 변화를 촉진하는 변화의 영향력(고객, 기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등) 및 변화 속도를 고려하여 디지털 비즈니스 변화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3단계: 핵심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변호 우선순위 와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고객, 채널, 상품, 수익모델 등)를 결합한 신규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다.
4단계: 미래기회 선점 및 잠재적 위협 방어를 위한 최적의 디지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디지털 전환기 기업의 성공 요소로 1)민첩성(Agility) 2)자동화(Automation) 3)통찰력(Insights) 4)보안(Security) 등 네 가지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이에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 역시 앞서 네 가지 부문을 중심으로 구축된다. 마일스 부사장은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모두 적용해야 한다는 게 아니라는 점”이라며 “각 기업에 맞춰 필요한 부문만 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던 소프트웨어 팩토리에서 눈여겨 볼 점은 더 있다. 보안이 주력적으로 고려됐다는 점이다. CA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레이어7(LAYER7) △IdM로직(IdMLogic) △엑시디움(Xceedium) △베라코드(VERACODE) 등 보안 업체 네 개를 인수한 바 있다. 레이어7은 API 보안을, IdM로직은 계정 및 접근 관리를, 엑시디움은 권한 계정 관리를, 베라코드는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다.
○ 자동차 제조업체인 포드(Ford)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실시간으로 2백만 가지 이상의 제품 변형을 관리
○ BHP Billiton 광업회사는 가동시간을 늘리기 위해 생산 데이터에 대한 엑세스를 20배 증가
○ PepsiCo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문제해결 시간을 90% 단축
□ 급망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 소비자 중심 산업에서는 고객의 수요를 예측하고 조달 및 생산 일정 계획
○ 중공업분야에서는 가능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최상을 품질을 제공
□ 자사의 맞춘 디지털전화
○ 해결하려는 비즈니스 문제를 파악
○ 어떤 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외부적 관점 필요
○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비즈니스 가치 실현을 입증
○ 해당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운영 전반에 걸쳐 배포
□ 종합제조실행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MES
○ Zhejiang Medicine Co. (ZMC)는 새로운 시설이 서류 작업이 없어도 진행될 수 있는 제약 산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배치
- 인건비 5~10% 정도 절감하였으며, 제품 배치 검토 주기 시을 75% 단축
○ RockWell Automation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는 시설 전체에 걸쳐 설치된 다양한 MES 솔루션을 대체하는 단일의 멀티 플레인 MES 배치
- 제품 당 결함을 50% 줄이는 등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
□ 디지털 트윈
○ 디지털 트윈을 시뮬레이션 모드를 통해 시운전과 관련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운영 및 유지관리의 시각화를 향상
○ 운영자 교육 지원을 위한 가상/증강 현실과 결합되기도 함
□ 디지털 전환은 성공을 원하는 조직에게는 필수적
○ 그러나 기업들은 단순히 디지털 전환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 기업의 모든 측면을 구체적인 사업 성과와 연계하여 가능한 효율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수행해야 함.
디지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의 효과를 측정하기 ‘디지털 KPI’를 고민해야 한다. 이는 디지털 모델을 지속적으로 재조정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전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KPI란?
디지털 KPI란 디지털 사업 계획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 가능한 값들을 말한다. 디지털 KPI는 조직이 디지털 전략 진척 상황과 디지털 사업 결과 개선 상황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의 전통적인 사업 성과 측정 기준은 순익, 주당 순익 등 월가 측정 지표다. 이 숫자들을 뒷받침하는 것이 구체적인 여러 KPI, 즉, 재고 회전율, 생산 할당량, 고객 만족도와 같은 지표들이다. 반면, 디지털 KPI는 정의하기 더 어렵다. 기업들의 디지털 계획 정량화 방식은 종사하는 산업 부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https://www.etnews.com/202307050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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