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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인산철 (Li- FePO4) 배터리란?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반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전기를 담을 수 있는 에너지 용기로 리튬 계열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리튬 계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리튬 인산철, 리튬 폴리머 세 종류가 있으며 이를 통칭하여 리튬 2차전지라고 합니다.
리튬 인산철(LiFePO4)은 다른 리튬이온전지 (폴리머 포함) 등과 비교시 발열성이 없어, 가연성 또는 폭발 등을 일으키지 않음으로써 안전성이 탁월합니다. 또한 직류 측 입력 변동이 작아서 PCS 설계가 용이하고 ESS 절연전압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온도특성이 매우 좋아 자체 발열이 거의 없어서 주위 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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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P배터리에는 리튬과 더불어 인산, 철 원소가 포함된다. 이 원소는 우리나라 배터리에 사용되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원소에 비해 저렴하다. 따라서 LFP배터리 자체가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주로 CATL, BYD등 중국 기업에서 생산하는데, 배터리 원재료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현지에서 더 저렴한 가격으로 LFP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 중국 시장은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LFP배터리 시장을 공략하는데 유리한 면이 있다.
하지만 LFP배터리는 NCM배터리를 비롯한 3원계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용량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철이 니켈에 비해 에너지 용량이 낮기 때문이다. 에너지 용량이 낮다는 것은 곧 주행거리가 더 짧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행거리가 짧으면 그만큼 자주 충전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따라서 3원계 배터리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은 LFP배터리는 주로 저가형 전기차에 탑재된다.
https://byline.network/2021/11/17-162/
https://zdnet.co.kr/view/?no=20230322160158
https://byline.network/2023/03/27-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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