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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모든 개인과 기업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자신의 필요에 맞는 금융 서비스(예금, 대출 등)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금융 포용의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신용평가모형은 다수의 개인이 주요 금융 서비스로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 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
규제 혁신 및 기술 발전으로 비금융정보(대안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음
대안정보란 기존 신용평가모형에서 자주 사용되는 금융거래 정보가 아닌 통신 데이터, 소셜미디어 활동, 소비 패턴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대안 데이터, 즉 非금융정보를 의미함
국내
1) 씨즈데이터는 비정형(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한 대안 모형 ‘다줌(DaZooM)’을 개발함
2) 통신3사가 합작하여 이동통신 가입자의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대한 모형 이퀄(EQUAL)을 개발함
3) 카카오뱅크는 2022년부터 자체 개발한 대안 모형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운영하고 있음
4) 네이버페이는 나이스평가정보와 공동 개발한 대안 모형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외부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대안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프라이버시 이슈가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사업자는 법적·윤리적 사항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과정에서 정보 주체의 동의를 명확히 받는
절차를 마련해야 함
https://spri.kr/posts/view/23844?code=magazine&s_year=&data_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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