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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국제표준인 SBAS(Satellite Base Augmentation System)의 한국형 명칭으로 ICAO에 공식 등재(‘17.10)
ㅇ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항공용으로 표준화된 KASS(SBAS) 시스템은 최근 측정된 실제 위치신호는 1m 이내로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기본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지상에 고정 설치된 기준국(5~7개소)에서 GPS 신호(9~17m 오차)를 수신하여,
② 중앙처리센터에서 수집, 오차값을 보정하고,
③ 우리나라 상공의 정지궤도위성으로 보정된 값을 송신하면,
④ 최종적으로 정지궤도위성에서 보정된 신호를 GPS와 같은 신호로 우리나라 육․해․공 전역에 서비스하여,
⑤ 항공기, 드론, 해양선박, 내비게이션, 핸드폰 앱 등 위치정보서비스 4차 산업에 응용 활용
ㅇ 동작원리는 간단하지만, 실제 항공기가 정밀계기착륙(APV*) 할 때 사용되어, 수평 외에도 수직(착륙각) 위치 정밀도와 신뢰도 측면 등에서 안정성이 보장되도록 설계되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되어야 하는 만큼,
* 위성을 이용한 ICAO 정밀착륙등급용어(Approaches with Vertical guidance)
약 2년간의 공개서비스 기간을 거쳐 정밀보완 및 비행검사 등 신호의 정확성을 검증한 이후에 ‘22년 하반기 항공용으로 활용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본부(캐나다 몬트리올)에서 미국 우주미사일사령부(SMC)와 한국형 GPS 정밀위치보정시스템(KASS) 정지궤도위성의 고유한 식별코드(PRN) 획득을 위한 기술협력 회의를 개최한다고 4.23.(월) 밝혔다.
- 오는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ICAO 본부에서 한·미 당국 관계자들이 만나 KASS GPS 정밀위치보정신호를 송신 할 수 있는 정지궤도위성 서비스에 대한 우리나라 당국의 의지와 기술사항을 논의하고 식별코드 부여를 위한 세부 절차에 합의하게 될 예정임.
- 이에 따라, 이르면 7월에 고유식별코드가 배분되고, 개발 중인 KASS시스템에 입력되어 보정신호를 처리하는 중앙처리컴퓨터, 기준국 등이 2019년 설치되면 시험을 거쳐 ‘20년 하반기에는 우리나라 전역에 GPS 위치신호가 보정된 정교해진 위치서비스를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됨.
- “KASS”는 우리나라 상공의 정지궤도 위성에서 GPS와 동일한 주파수로 송신하기 때문에 항공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수신기를 필요치 않아, 누구나 쉽게 일반 드론, 내비게이션, 모바일 폰의 위치 맵 등을 응용한 길찾기 등에 활용 가능하여 4차 산업 활성화와 경제적편익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참고>
1. KASS 개발구축 사업개요
2. KASS 구성 및 서비스 개념
3. KASS 리플렛 홍보자료
4. KASS 인포그래픽 홍보자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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