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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다감각 3차원 환경에서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정보화 재화를 교환하고 현실세계와 상호작용 가능한 세계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디지털화된 세상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황경호. (2021).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메타버스. 미디어 이슈&트렌드, (45), 6-15.
TTAK.KO-10.0434 - 모바일 증강현실.QR 코드데이터 표현
TTAK.KO-10.0428 - 혼합현실 콘텐츠 데이터 마크업 표현
[UI/UX]
1. 오감에 관한 상호작용
2.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상호작용
텍스트-오디오 정보를 기반으로 사람의 얼굴을 생성, 딥러닝 기반으로 얼굴을 합성하는 모델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구체적인 사업모델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활용, 네이버 내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에 활용될 공산이 크다.
1. 게임을 넘어서 경제로 (Beyond Game, Toward Economy)
2. 메타버스 기기의 확대 (Expanding Metaverse Device)
3. 디지털 휴먼의 성장(Growing Digital Human)
4. 다양한 IP와 협력하는 메타버스(IP × Metaverse)
5. NFT와 결합하는 메타버스(NFT × Metaverse)
요구사항)
- 3D 가상현실/혼합현실에 기반한 가상/융합세계 (MPEG-I, X3D, OpenXR, WebXR, OpenGL, WebGL)
- User Created Content/3D Assert 의 지원이 가능한 가상/융합세계 (gITF)
- 경제활동이 가능한 가상/융합세계 (Blockchain, NFT)
- 사회활동이 가능한 가상/융합세계
- 현실과 융합이 되는 가상/융합세계 (MPEG-V, IEEE 2888)
이슈) 데이터의 소유권,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와 사법권, 가상화폐의 현금화
- 주기동 2023호,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기술 동향 (2021.11.17)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확장현실(XR) 기술을 기반으로 구성된 가상공간이, 물리적 지속성을 가지고 현실 세계와 융합한 형태의 응용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요소 기술
- TTA 표준화로드맵 2022
디지털 트윈 (성능중심) 실 객체 정보 반영, 시뮬레이션 기반 예측, 성능 최적화
메타버스 (가치 경험 중심) 실가상공간 경제, 사회, 문화 활동 지속, 몰입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해 풀어야 할 다섯 가지 난제
http://weekly.tta.or.kr/weekly/files/20233305063317_weekly.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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