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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문제 해결에서의 zig-zag 모델

 

STEAM 교육이란?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예술(Arts),수학(Mathematics)
 
각 첫 글자로서, 창의적인 과학 교육을 위해 각 학문을 융합한 형태의 교육모델입니다.

 

* STEM에서 STEAM까지!

STE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을 지칭하는 약어로, 2001년 미국국립과학재단NSF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STEM 교육은 각각의 학문분야를 독립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융합교육으로, 당초에는 STEM 분야에 대 한 학생 흥미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사 연수를 중점으로 두었으나, 2018년 이후로는 첨단 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교육 의 최종 목표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한 전문가는 AI의 등장으로 상당수 일자리가 저임금·저질 일자리로 변질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하며, “미래 세대가 AI 시대에 대응하려면 인문학과 STEM 교육을 융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STEM에 Arts(인문·예술)을 통합한 형태인 'STEAM' 교육을 발표,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생활 맥락 속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 자기주도 적·협력적 탐구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미래형 융합교육 STEAM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https://www.ciokorea.com/news/36288#csidx61e8c1812fe84269ab6e94844164b84

 

이재용 칼럼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프로그래밍 교육

IT 전공이 아닌 전문가도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했다. 이제는 대중에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모델이 절실

www.ciokorea.com

https://www.kofac.re.kr/brd/board/420/L/menu/250?brdType=R&thisPage=1&bbIdx=39453&searchField=&searchText=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중심 문화조성과 인재양성을 위한 현장정책 전문기관입니다.

www.kofac.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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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r. Sl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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