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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데이터 분석, 의사결정 활용
Centrality 분석, Neighbor 분석, Clique 응집도 분석, 구조적 등위성,

[개념] 소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생산되는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분석
[속성] 응집력, 구조적 등위성, 명성, 범위, 중계
[분석]
1)이웃 분석:네트워크 node간 표면 연결상태 파악

2)중심성 분석:대상 node의 중심점 기준 상대위치 측정
                     데이터의 중심, 데이터 값을 데이터 포인트의 개수로 나눈 평균값 사용 (데이터 분석)
                     중앙값: 평균과 달리 중앙값은 데이터 모든 값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군집분석: 네트워크 구성 node간 결합력 바탕 군집구조파악

지식/소셜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 구조도




[보안이슈]
1)개인정보유출:익명성,프로파일,이미지태깅,탈퇴계정
2)개인정보탈취악용: 거짓프로파일,스펨, 피싱, 마케팅활용
3)악성코드:멀웨어, DDoS 4)물리/심리위협: 물리적, 스토킹, 협박
[활용] 고객관리(CRM), 정보통신(로그파일,트래픽분석), 전문가 추천시스템(중심도,영향력), 정책 NW,공동연구




아스터879는 ‘TCM’ 원리에 의해 변수를 추출하고 개인의 성향을 분석한 후 예측을 해주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T는 트러스트(Trust), 즉 신뢰성을 뜻하는 것으로 인터넷 공간에서의 일관성을 분석해 이를 수치화 한다. 입력된 사용자 이름이 각 사이트마다 다르면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C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능력 수치다. 좋아요나 피드백을 많이 받으면 높은 점수를 받는다. 여러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도 좋으면 이를 가산점으로 반영하기도 한다.

M은 매니징(Managing), 즉 관리 능력이다. 인터넷에서 자신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면 높은 점수를 받는다. 긍정저인 피드백을 많이 받으면 관리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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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r. Sl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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