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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ord & Replay(임베디드)

1. Record & Replay 기법 : 사용자의 입력과 외부 메시지로 구성되는 이벤트에 대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정확히 대응하는지 테스트 하는 기법

 

타겟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입력 및 외부 이벤트를
녹화해서 테스트 스크립트로 구성하고, 이를 재현하여

결함을 발견하는 이벤트 기반 테스트


* 목적
- 수작업 테스트의 한계 극복 : Test Coverage, 정확성,
  신뢰성 저하, 테스트 케이스 및 데이타 생성 어려움
- 자동화된 기법을 적용하여 기능적 정합성 및 값

  검증에 활용

 

2. Record & Replay의 절차

  1) Record (사용자 이벤트의 녹화) : 기능테스팅 캡쳐시작 > 이벤트 후킹 > 이벤트 송신 > 이벤트 저장

  2) Replay  (사용자 이벤트의 재생) : 기능테스팅 재수행시작 > 이벤트 검색/변환 > 이벤트 전송/전달 > 결과전달

 

1. Record 시작 : 테스트관리자의 명령
2. 이벤트 후킹 : 타겟 시스템에 설치된 Test Agent는 입력되는 이벤트를 가로챔
3. 이벤트 송신 : Test Agent는 이벤트를 캡쳐모듈로 전송
4. 이벤트 저장 : 캡쳐 모듈은 수신한 이벤트 메시지를 XML형태로 저장
5. Replay 시작 : 테스트관리자의 재실행 명령
6. 이벤트 변환 : 재실행모듈은 XML 이벤트를 RAW 이벤트로 변환하여 타겟 시스템의 Test Agent에게 전송
7. 이벤트 전달 : Test Agent는 수신한 RAW이벤트를 대상 프로그램에 전달

8. 결과 전달 : Test Agent는 테스트결과를 결과처리 모듈에 전달

 

3. 문제점 : 1) Event Driven : User-driven기능과 event-driven 기능이 혼재됨

             2) Time critical : 때때로 시간제약사항이 있는 경우가 존재함

             3) Platform Diversity : 플랫폼(H/W, OS 등)이 다양함

             4) Platform stability : 플랫폼(H/W, OS 등)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경우가 있음

             5) Development Environment :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등이 불완전한 경우가 있음

 

 

 

* 활용
- 이벤트 기반 시스템의 테스팅을 위해 주로 사용

- HW 디바이스와 사용자로부터의 입력을 이벤트로 인식하여 처리하는 임베디드 SW는  대표적인 이벤트 기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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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r. Sl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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