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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품질속성 시나리오

 

자극원, 자극, 환경, 대상, 응답, 응답측정

유틸리티 트리

 

 

 

 

[개념]요구사항과 관련된 품질속성을 도출하고 구체적으로 명세하며, 시스템에 대해 자극과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품질요구사항을 찾아내기 위한 시나리오

[시나리오 적용프로세스]1)품질요구사항 및 품질속성 도출 2)품질속성 시나리오 작성 3)아키텍쳐 뷰 및 스타일 선택 4)아키텍쳐 모델링 및 평가 5)아키텍쳐 기술서 작성 및 배포

[구성항목]1)자극원 2)자극 3)환경 4)대상 5)응답 6)응답측정

 

[활용] 아키텍처 평가, 유틸리티 트리(세부 시나리오)

[목표] 품질속성간 관계, 아키텍처 반영 상세화

[결과] 품질속성 사용자 관점시나리오 적용, 아키텍처 반영

[채]프로세스 및 구성항목 작성, 사례 제시 및 작성하는 이유에 대하여 제시할 경우+@

 

 

SW 품질속성 도출

 

[과정] 유틸리티트리 작성 → 품질속성 시나리오작성 → 설계 전술명세서 작성

* 품질속성 유틸리티트리(Utility Tree)

- 일반적 문제에서 특정상황으로 접근하며 품질속성 목표파악/속성간 우선순위 결정지원하는 도출기법(하향식)

- 유틸리티 ↔ 품질속성 ↔ 세부품질속성 ↔ 품질속성시나리오 [유품세시]

 

* 품질속성 시나리오

- 자극유발원 → 자극 → 대상체 → 환경 → 응답 → 응답측정 [유자대환응측]

 

유틸리티 트리

 

유품세시(유틸리티, 품질속성, 세부품질속성, 시나리오)

품질속성 결정,시나리오도출,ATAM활용

우선순위 결정 매트릭스(예제)

 

[개념] 일반적인 문제에서 특정 상황으로 접근하며 품질속성 목표파악/속성간 우선순위 결정을 지원하는 품질속성 시나리오 도출기법(하향식)

※상향식:브레인 스토밍

[목적]1)품질속성 결정(우선순위 기반) 2)품질속성시나리오 도출 3)아키텍쳐 평가

[구성]유틸리티, 품질속성, 세부 품질속성, 품질속성 시나리오

1)유틸리티: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품질요소 2)품질속성:기능성/신뢰성/사용성/효율성/유지보수성/이식성/편의성 3)품질속성시나리오 : 품질요구사항, 자극유발원/자극/대상체/환경/응답/응답측정

 

[예제] Utility<Performance,Usability, Maintainability<TPM,Throughput, Training, Normal op, DB

[비교] 브레인스토밍 기법

이해관계자 - 검증팀, 프로젝트 리더

참여규모 - 3~5명

일차목표 - 품질속성 요구사항 도출,구체화,우선순위

접근법 - Generic to Specif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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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r. Sl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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