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OOP)
1. 객체지향 :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속성(Attribute)과 메소드(Method)가 결합된 형태의 객체(Object)로 표현하는 개념
2. 객체지향 구성요소 :
1) 클래스(Class) : 같은 종류(또는 문제 해결을 위한)의 집단에 속한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정의한 것
2)객체(Object) : 자신 고유의 데이터(attribute)를 가지며 클래스에서 정의한 행위(behavior)를 수행
3)메서드(Method)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
4)메시지(Message) : Sender와 Receiver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의 수단으로 다른 객체에 특정 작업을 요청하는 신호
3. 객체지향의 주요특징 :
1)캡슐화 (Encapsulation) : 속성(데이터)과 메소드(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객체로 구성
2)추상화 (Abstraction) :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수퍼클래스로 구성 (기능/자료/제어 추상화)
3)다형성(Polymorphism): 동일한 이름의 여러 오퍼레이션(메소드)을 다른 사양으로 정의 가능(오버라이딩, 오버로딩)
4)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 캡슐화된 항목을 다른 객체(Object)로부터 숨김
5)상속성(Inheritance) :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아 사용( 단일/다중/반복)
## 클래스 간의 릴레이션, 객체간의 상호작용은 메시지를 통해서 이루어짐
객체지향 방법론
데이터+메쏘드, 캡정다상추, 객체, 객동기/시객구/테스트
1. 객체지향 방법론 :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속성(Attribute)과 메소드(Method)가 결합된 형태의 객체(Object)로 표현하는 개념
2.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의 특징 : 1) 재사용성,유지보수성,이식성,
2) 모형의 적합성 : 현실세계 및 인간의 사고 방식과 유사
3) 일관성, 추적성:전체 공정에서 각 단계간의 전환과 변경이 자연스럽고 신속함
3. 객체지향 : 소프트웨어 모듈(객체) = 자료구조 + 함수
4. 객체지향 구성요소 : 클래스,객체,메소드,메세지
5. 객체지향 주요특징 : 캡정다상추
3. 객체지향 모델링 방법론의 종류
- OOSE (Object-Oriented SW Engineering) : Usecase에 의한 접근방법, 기능적요구사항
- OMT (Object Modeling Technology) : 객체지향분석 > 시스템설계 > 오브젝트설계/구현 (객체모델링, 동적모델링, 제어모델링)
- OOD (Object Oriented Design) : 설계문서화강조
분석
개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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