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아키텍처 스타일
#정의: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에서 반복해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 품질 속성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한 패턴
>> 디자인 패턴처럼 재활용 효과
# 아키텍쳐 스타일의 유형
1) 데이터 중심 : 데이터 정합성을 위한 품질 특성을 구현하기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 >> Repository
2) 데이터 흐름 : 연속적으로 연결된 입력 데이터에 대한 일련의 변형 동작 구성(데이터 재사용과 수정성 구현 초점) >> Pipes and Filters, Batch Sequence
3) 독립적인 컴포넌트 : 상호 간 메시지를 통한 통신(이벤트 시스템) >> 컴포넌트, CBD, Web Service
4) 가상머신 : SW 시스템의 이식성 구현에 초점 >> Interpreter , Rule-Based System
5) 호출과 리턴 : S/W시스템을 네트워크상에 연결되는 작은 단위 서브루틴으로 구성하여 처리(시스템의 수정성과 확장성에 초점) >> 주프로그램과 서브루틴, 원격호출
6) 이질적인 : 위치적 이질성, 계층적 이질성을 내표한 아키텍처 유형
# 대표적인 아키텍처 스타일
1) 저장소 구조 : 서브시스템이 단일 중앙저장소의 자료를 접근하고 변경 > 컴포넌트 추가/삭제 편리, 데이터 관리 편리, 저장소 오류시 전체시스템에 영향
2) MVC 구조: 모델(DATA관리), 뷰(ui관리), 컨트롤(상호작용 정의) 로 분리 > data구조 변경에 다른 컴포넌트(view, controller)에 영향없음, 시스템이 복잡함
3)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클라이언트) 사용자입력기반으로 DB트랜잭션을 요청하여 데이터 활용 (서버) 트랜잭션 수행후 데이터 일관성 보장>data분배용이,서버오류시 장애
4) Data Flow(Pipes and Filters) : 서브시스템(Filter)이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구조>이해용이 및 filter단위 재사용가능,data 포맷 통일필요
5) 계층구조(Layered) : 하위층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상위층의 서브시스템이 사용 > 점진적 개발 가능, 유지보수 용이, layer분리 어렵고 성능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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