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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작업을 사용자 스토리 또는 백로그 항목과 같은 작은 단위로 나누고, 이를 다양한 기법을 통해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효과) 애자일 개발에서 작업의 크기, 노력, 시간, 자원을 예측하고 계획하는 중요한 과정이며,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팀의 생산성과 일정 준수를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임
주요 애자일 추정 기법
- 플래닝 포커(Planning Poker):
- 팀원들이 카드 덱을 사용해 사용자 스토리에 상대적 크기(노력)를 할당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1, 2, 3, 5, 8 등)을 기반으로 각 스토리의 크기를 평가하며, 팀 내 합의를 통해 최종 추정을 결정합니다
- 티셔츠 사이즈(T-Shirt Sizing):
- 작업의 복잡도와 노력을 XS, S, M, L, XL 등 티셔츠 사이즈로 분류합니다.
- 간단하고 빠른 초기 추정에 적합하며, 팀원 간 협업을 촉진합니다
- 유사 추정(Analogy Estimation):
-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현재 작업의 크기를 비교하여 추정합니다.
- 작업 간 상대적 크기를 비교하는 데 유용하며 경험 많은 팀에서 효과적입니다
- 3점 추정(Three-Point Estimation):
- 낙관적(O), 비관적(P), 가장 가능성 있는(M)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평균값을 계산합니다.
- 방법: = 불확실성을 계정하며 보다 정교한 추정을 제공합니다
- 버킷 시스템(Bucket System):
- 여러 항목(예: 사용자 스토리)을 크기별로 그룹화하여 버킷에 배치합니다.
- 대규모 항목 집합을 빠르게 평가하는 데 적합
- 친화도 추정(Affinity Mapping):
- 사용자 스토리를 상대적 크기나 복잡도에 따라 그룹화하고 순위를 매깁니다.
- 시각적이고 협업적인 방식으로 팀원 간 합의를 도출합니다
- 도트 투표(Dot Voting):
- 각 팀원이 도트 스티커를 사용해 작업의 중요도나 우선순위를 투표합니다.
- 간단한 우선순위 결정에 적합합니다
- 애자일 추정의 핵심 원칙
- 상대적 크기 평가: 절대적인 시간이나 비용 대신 작업 간 상대적인 크기를 평가합니다.
- 팀 전체 참여: 모든 팀원이 참여하여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고 합의를 도출합니다.
- 반복적 접근: 스프린트마다 추정을 재검토하고 조정하여 정확도를 높입니다.
- 작은 단위로 나누기: 큰 작업(epics)을 작은 사용자 스토리로 나누어 추정을 용이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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