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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 모델은 변하지 않지만,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할 때마다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과 장소가 달라짐
- 인터넷은 구인광고/게시판에서 Amazon/eBay/Craiglist로, 모바일은 DoorDash/Uber/Instacart 로
- 생성형 AI는 마켓플레이스에 또 한 번 혁신을 일으킬 것. 제품과 서비스가 판매되는 방식뿐만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지는 방식도 변화시킴
수요 측면
- 새로운 검색 방식: 구매자들은 정확한 제목으로 검색하거나 복잡한 필터를 사용할 필요 없이 자연어, 이미지, 또는 느낌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됨. 이는 검색에서 거래로의 전환 가능성을 높임
- 맞춤형 공급 창출: 상품이 시장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 구매자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공급자와 매칭해주는 마켓플레이스가 등장할 것임. 예를 들어, Pietra는 AI 제품 디자인 도구를 통해 창작자들이 자신의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함
- 협상 및 고객 서비스: AI를 활용해 사용자가 실제 제품에 대해 가격 협상을 하는 가상의 창고 세일을 진행한 사례가 있음. AI는 공급자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질문에 답하고 가격 협상을 하는 등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공급 측면
- 디지털, 상품화된 마켓플레이스: AI는 Airbnb와 같은 플랫폼에서 공급자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나, Upwork 처럼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마켓플레이스는 상품 자체가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음
- 디지털, 개인화된 마켓플레이스: Cameo나 Patreon과 같은 곳에서는 AI가 공급자의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AI가 공급자의 경쟁자가 될 수도 있음
- 물리적, 상품화된 마켓플레이스: Instacart나 Uber와 같은 서비스는 AI를 통해 판매자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지만,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음
- 물리적, 개인화된 마켓플레이스: Etsy나 eBay와 같은 곳에서는 AI가 공급자가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임
미래
- AI 시대의 마켓플레이스는 구매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임
- 판매자는 AI의 도움으로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어, 거래량을 늘리고 자신의 특별한 감성이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음
- AI는 더 많은 상품 목록, 더 높은 거래 전환율, 그리고 더 많은 반복 구매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https://a16z.com/marketplaces-in-the-age-of-ai/
- 커스텀 버전의 ChatGPT 들을 찾아서 사용 가능한 마켓 플레이스
- 2달전 GPTs 공개후 벌써 3백만개의 커스텀 버전들이 생성됨
- Q1 안에 GPT 빌더들을 위한 수익 프로그램을 공개할 것. 사용량에 따라 수익을 얻음
- 매주 Featured GPTs 공개 예정
- 자신의 GPT가 스토어에 보이게 하려면 공개 설정을 Everyone 으로 하고, 빌더 프로필을 확인 필요
- 함께 ChatGPT Team 플랜도 공개
- 팀 멤버들을 위해 특별한 비공개 GPT Store가 열리게 되며, 비공개 업무용 GPTs 들을 내부에서 공유 가능
https://openai.com/blog/introducing-the-gpt-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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