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날씨, 공사, 결빙 등 다양한 실시간 정보를 반영한 동적 맵(LDM, Local Dynamic Map)
▲차량과 다른 차량, 도로와의 통신기술 및 정보 수집 기술(V2X, Vehicle-to-Everything)
▲10~20㎝ 오차를 가진 3차원 정밀지도(3D HD map)
▲사용자 인식을 위한 사용자 모니터링 기술
▲승차감 및 드라이빙 감성을 위한 휴먼 팩터 기술
 
인지/판단/제어, 센서기술/정밀지도기술/측위기술
시스템 해제,
동적맵(LDM), V2X, 3D Map, 모니터링, 휴먼 팩터
HACMS, HSM, e-call, 스마트도로
 
1)프로브 정보
2) 클라우드 ADAS
3) 클라우드 HMI (Human Machine Interface)
4) 자율주행용 클라우드 : V2X
5) 지도 : 커뮤니티 맵, 다이나믹 맵
6) 텔레매틱스 : 카 네비게이션, DA (Display Audio), 자동차 보험
7) OTA (Over the Air; 자동차 재프로그램의 원격 갱신) : 소프트웨어 리콜 대응, 지역별 차량 차별화
8) e-Call 등 긴급통보 시스템
9) V2X, 블록체인 기술 : 차량 주행정보 수집, 분석, 정보제공
10) 통신유닛 (TCU: Telematics Communication Unit)
11) 통합형 콕피트, 버추얼 콕피트 : 차량 시스템 플랫폼화 및 오픈화

 

자율주행자동차에 쓰이는 다양한 기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07/0200000000AKR20171207067951017.HTML

 

http://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11673)

 

[개념] 차량 센서로부터 수집한 Data를 WAVE, CAN 등을 통해 전송하여 머신러닝을 통해 분석된 판단을 통해 사람의 개입없이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
[필요성] 사고에 따른 센서기술 중요성, 도로협력 필요성 증가
[요소기술]
1)인지:센서,정밀기술,측위기술(GPS,DGPS,CGPS),V2X기술
2)판단:FCW(전방추돌),SOWS(차선변경),LDW(차선이탈),ACC(적응순항제어),LKAS(차선유지),CAS(충돌회피)
3)통신:CAN,WAVE,LIN,V2I,V2V
4)제어:ECU,Actuator,기계제어,전장제어,조향,가감속제어(X-by-Wire)
5)분석:머신러닝,최단경로(GSR),상황인식(지능형CCTV)
[주행기술분류] 완전자율주행, 인프라연계형, 운전자 보조형
[자율주행기술 5단계] 수동,선택적능동,통합능동,제한적자율,완전자율
[고려사항] 센서기술, 정밀지도기술,측위기술
[센서기술]
1)카메라:노면마킹 인지부족
2)레이더/라이다:후방센서 검지능력 저하
-> 고해상도 광학 근거리 센서, 인식 알고리즘 개선(FastData,딥러닝)
[정밀지도기술]
표준화부재,정밀도수준
->LDM,디지털매핑기술,동적정보 표준화
[측위기술]
GPS측위오차,도로환경부정확
->DGPS 활용, 센서융합 고정밀 복합측위기술 활용
[이슈] 시스템 해제(응급상황 운전자 자동차 제어권 가져옴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07/0200000000AKR20171207067951017.HTML

 

"2024년 출퇴근용 드론·2029년 잠수가능 무인비행기 나온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개인이 통근용으로 쓸 수 있는 드론(무인비행기), 물속에서 잠수정으로 변신하는 다목적 무인기, 서로 분리·합체...

www.yna.co.kr

 

https://kistep.re.kr/board.es?mid=a10306010000&bid=0031&act=view&list_no=43696

 

자율주행시스템 | 전체브리프 | KISTEP 브리프 | 주요 사업 : KISTEP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ISTEP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www.kistep.re.kr

 

728x90
Posted by Mr. Slum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