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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생성 인공지능의 특성

Ⅲ.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작문 능력

Ⅳ. 인공지능 시대, 작문교육의 대응에 대한 전망

Ⅴ. 결론

 

 

 

 

[ChatGPT] 챗GPT 기술을 활용한 작문 교육방식

챗GPT는 사전 훈련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정한 알고리즘을 통해 (텍스트 수준을 포함하는) 유사한 컨텐츠를 생성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챗GPT 기술을 활용한 작문 교육은 이러한 챗GPT 모델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작문을 연습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생성한 글의 질이나 정확성에 대한 문제점도 있으므로, 학습자들은 출처 확인 및 보강 능력 등의 메타적 읽기 능력도 함께 배워야 할 것입니다. (참조 페이지: 3)

 

[ChatGPT]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작문 능력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작문 능력은 기존의 작문 능력에 더해, 인공지능과 함께 일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즉, 인공지능이 생성한 글의 질이나 정확성을 판단하고 보완할 수 있는 메타적 읽기 능력, 그리고 인공지능과 함께 협업하는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학습자가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하여 작문을 연습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참조 페이지: 3)

 

[ChatGPT] 작문교육의 대응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작문교육의 대응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필자"와 "작문"에 대한 유연한 관점을 지니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작문교육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기존 담론 가운데 지속적으로 강조될 지점과 문식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도입되거나 혁신이 필요한 지점을 찾아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작문교육 현장과 학문 공동체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필자"와 "작문"에 대한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참조 페이지: 23)

 

 

장성민. (2023). 챗GPT가 바꾸어 놓은 작문교육의 미래 - 인공지능 시대, 작문교육의 대응을 중심으로 -. 작문연구, 56, 7-34.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42249 

 

챗GPT가 바꾸어 놓은 작문교육의 미래 - 인공지능 시대, 작문교육의 대응을 중심으로 -

이 연구는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 인공지능 기술의 특성을 개관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작문 능력을 탐색하며, 작문교육 현장과 학문 공동체에서 그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

www.kci.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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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r. Sl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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