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비용 평가의 기본 개념 CoCoMo
가.CoCoMo(Constructive Cost Model)의 정의
- 프로젝트의 크기나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오직 LOC만을 활용하여 SW유형별 통계적 방법을 적용한 비용산정 기법
- 소스코드 크기(LOC)를 기반으로 하여 개발비용, 개발기간, 개발인원을 추정하는 비용산정방식
나. CoCoMo의 특징
- 수학적 산정방식 사용 : 시스템수를 라인수로 추적, 준비된 식에 대입MM산정
- 비용항목과 영향요소 고려 : HW비용, 교육비용, 기술수준 등
- COCOMO 2, COCOTS로 진화
2. CoCoMo의 유형 및 수학적 산정방식간 비교
가. CoCoMo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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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설 명 계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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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Basic) 추정되는 라인수의 크기 2.4 * (KLOC) 1.05
중간 프로그램크기 + 비용요인(Cost Driver)포함 3.0 * (KLOC) 1.12
(Intermediate) 비용요인 : 제품의 응용분야,하드웨어,개인별 능력
고 급 중간CoCoMo모델 + 분석,설계 등의 소프트웨어 3.6 * (KLOC) 1.20
(Advanced) 개발 과정의 각 단계 비용요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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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수학적 산정방식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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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FP(Function Point) CoC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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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안점 Quantity + Quality Quantity
특징 유형별(개발,개선,App) SW 유형별 통계적 방법,적용
기능 분포도,기여도 계산 LOC기반
장점 프로그래밍 언어에 독립적 이해하기 쉬운 실험적 모델
단점 기술과 경험이 필요 프로젝트 크기 특성 미고려
복잡도 개인편견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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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COCOMO의 세 가지 모델 [BID]
1. Basic 모델
- SW 크기를 LOC로 추정한 후 비용산정하는 고정 단일값 모델
E = a * KLOC^b(단위:MM)
D = C * E^d (단위 :MM)
N(개발인원) = E(개발노력) / D(개발기간)
2. Intermediate 모델 [PP하인]
- LOC + 비용요인(Cost Driver)들을 포함하여 비용산정 (15속성)
제품속성(3개) : SW 신뢰도, DB크기, 복잡도
HW속성 (4개): 응답시간, 실행시간, 성능제약, 기억장치 제약, 서버환경의 휘발성
인적속성(5개) : 분석가능력, 응용의 경험, 언어구사경험, SW공학자 능력, 서버환경경험
프로젝트 속성(3개) : 일정, 개발도구 사용, 방법론 응용
3. Detailed 모델
- Intermediate 모델에 각 개발단계의 비용요인 평가를 합하여 산정
- 개발단계별로 비용 산정 방식을 달리 할 수 있음
라. COCOMO의 SW 프로젝트 유형
1. Organic Mode
-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
2. Semi-detached Mode
- 크기와 규모면에서 중간정도의 프로젝트
3. Embedded Mode
- 제한된 조건하에 운영되며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대형 프로젝트
3. CoCoMo의 문제점 및 활용
가. CoCoMo모델이 Project를 한개의 Object로 비용산정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SDLC별 모델을 반영한 CoCoMoⅡ 모델적용이 보편화 할것임
나. Quality Point를 포함한 기능적 가치점수 모형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Web개발방식 등의 개발방식에 맞는 산정방식 필요함
4. CoCoMo2 적용 모델
1. Eariy Design 모델 : 개발 초기 단계에 적용
2. Application Composition 모델 : 컴포넌트 조립 개발환경에 적용
3. Post-Architecture 모델 : 가장 세부적인 모델
개발 및 유지보수 단계에 적용
4. Reuse
- COTS(Commercial Off The Shelf)는 기 완성품으로 개발되어서 상용화되어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의미
출처 : http://i-bada.blogspot.kr/2015/10/sw-cocomoconstructive-cost-mode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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