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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Scrum)

 

정의 : 스크럼은 제품 개발 및 기타 지식 작업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다. 스크럼은 어떤 것의 작동 원리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실험하고 경험을 돌아보고 적절한 조정을 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실증적이다.

 

효과적인 이유 : 스크럼은 명확한 프로세스 정의다. 즉, 팀원들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정확히 안다. 경로를 이탈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체크포인트가 많다. 전체적으로 스크럼은 제품 개발을 위한 뛰어난 방법론이다.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 : 스크럼은 팀이 어떤 일을 하는 이유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프로세스(“하고 있는 일”)만 아는 경우 제대로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일일 스탠드업은 프로젝트 진전을 위해 투명성을 제공하고 장애물을 발견하기 위한 빠른 모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좋지 않은 스탠드업은 40분 길이의 현황 보고 자리로 변질될 수 있다. 비즈니스 담당자를 만족시킬 수야 있겠지만 작업을 진척시키지는 못한다. 마찬가지로, 솔직한 반추 없는 레트로스펙티브는 미래 스프린트를 개선하기 위한 기회가 아니라 그냥 서로 “격려하는” 세션으로 변질될 수 있다.

 

(http://www.itworld.co.kr/news/109011

 

"BDD부터 TDD까지" 다양한 애자일 기법의 장단점 - ITWorld Korea

외부에서 보면 애자일은 한 가지 방식으로 보인다. 그러나 안으로 들어와서 보면 애자일 실천가들은 각자 다양한 방식에 전념해 작업을 한다. 어떻게 하면 나와 내 팀에 잘 맞는 기법을 찾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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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개발의 지휘자, 스크럼 마스터의 이해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개발을 정의하는 행동 패턴을 만들어 유지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애자일 개발을 정의하는 행동 패턴을 만들어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가용 자원과 기한에 부합해 개발이 진행되도록 만든다.

 

스크럼 프로세스의 기본 원리

애자일은 2001년 17명의 기술 전문가들이 애자일 선언서(Agile Manifesto)를 완성하면서 시작됐다. 이들은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4대 원칙을 공포했다.

 

- 프로세스나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

- 포괄적인 문서화보다 제대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업

- 계획 준수 및 이행보다 변화에 대한 대응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

 

- 팀이 시간이 경과하면서 프랙티스를 진화시켜 각 스프린트에서 전달하는 결과물의 품질과 전달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 충돌(Conflict)을 관리 및 확대하는 방법

- 팀이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거나, ‘기술적 부채’ 우선순위 책정을 주저하는 제품 소유주와 협력하는 방법

- 팀이 적합한 사람에게 적합한 업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스토리 완성에 어려움을 겪는 팀원들을 돕기 위해 해야 할 일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은 개발팀의 스크럼 실천, 프로세스 진화, 협력 향상을 지원하는 역할로 진화했다. 스크럼 마스터는 팀을 성공시키는 가치를 보여주면서 팀을 돕는 중요한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팀 토론에 참여, 질문을 던지고 모두 의견을 제시하도록 만들고, 팀이 편안하게 적정 수준의 위험을 감수하도록 돕고, 팀원들에게 스크럼 프랙티스를 교육한다. 또한 팀이 확대한 장애물을 관리하고, 효율적인 데모 미팅을 기획하고, ‘반성’ 회의의 토론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백로그 관리, 스토리 평가, 커뮤니케이션 개선, 보고와 관련해 제품 소유주를 지원하는 일도 한다. 제품 소유주와 개발 팀의 ‘중재인’이 되어, 속도 및 품질,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충돌을 관리한다. 더 중요한 역할도 있다. 스크럼 마스터는 제품 소유주와 팀이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협력해야 할 때, 필요한 협력을 촉진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규명하고, 이행 방법(선택지)을 검토하고, 솔루션을 추천한다.

 

애자일 거버넌스가 정립된 대기업의 경우, 스크럼 마스터가 베스트 프랙티스 및 기준 규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례가 많다. 많은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새로 구성한 팀, 스크럼 프랙티스 구현 및 발전에 필요한 요구사항이 다른 프로젝트에 전략적으로 스크럼 마스터를 참여시키고 있다.

 

스크럼 마스터가 프로젝트 관리자가 아닌 이유

스크럼 마스터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조율과 커뮤니케이션 같은 책임 일부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둘의 접근법과 핵심 책임은 매우 다르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통상 리더가 비즈니스 필요사항, 예산, 범위를 규정하는 하향식 프로젝트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이 적용하는 방법론은 하향식 방법론과 유사하다. 규정된 목표와 일정을 기준으로 팀을 관리한다.

 

그러나 애자일, 즉 스크럼은 상향식 프로세스이다. 다시 말해, 팀이 사용자나 고객과 관련된 문제를 협력해 규정하고 해결할 때, 공통된 프랙티스를 실천하기로 합의할 때, 프로세스 개선 방법을 합의할 때, 비즈니스가 추구하는 목표에 자신의 역량과 스킬을 적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스크럼 마스터는 먼저 팀에 봉사할 방법을 찾는다. 그런 후 제품 소유주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 다른 차이점은 애자일은 반복 프로세스라는 점이다. 즉 제품 소유주는 고객 피드백과 새로운 인사이트를 토대로 백로그의 우선순위를 다시 책정할 수 있다. 제품 소유주와 팀이 해결해야 할 문제, 스프린트가 바뀌면서 우선순위가 바뀔 때 적절한 솔루션을 합의하도록 도움을 주는 다양한 수준의 협력, 프랙티스, 도구가 요구된다.

 

간트(Gantt) 차트를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 시작일과 종료일의 과업 할당 같은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익숙한 사람들은 애자일 팀과 스크럼을 활용할 때 기존과 다른 사고방식과 도구, 역량이 필요하다.

 

스크럼의 경우, 팀은 특정 스프린트에서 완수할 수 있는 과업에 전념한다. 제품 소유주가 특정 스프린트의 우선순위로 10가지를 제시했는데, 팀은 7가지에만 전념할 수 있다고 가정하자. 제품 소유주는 스크럼 마스터의 도움을 받아 범위와 일정을 조정해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된 ‘사고 방식’이 크게 바뀌는 것이다. 이는 효과가 있다. 각 스프린트에서 피드백과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또는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기능을 바탕으로 사전에 모든 것을 정하고, 이런 불변의 계획을 실천하려 시도했을 때보다 더 나은 성과를 일궈낼 수 있기 때문이다.

 

 

http://www.itworld.co.kr/news/107474

 

“애자일 개발의 지휘자“ 스크럼 마스터의 이해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개발을 정의하는 행동 패턴을 만들어 유지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소프트웨어 개발에 애자일 프로세스를 도입해 적용하는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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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r. Sl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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