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념]고객에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서비스 주고받는 당사자간 서비스 보증을 위한 품질 상세 약정
[SLA 요구사항]
- SaaS : 접근성,확장성,가용성,사용량기반과금
- PaaS : 개발라이선스관리, SW라이선스관리, 서비스실행플랫폼, 프로세스자동화, 부하관리, 사용량기반과금, 라이선스 관리
- IaaS : 프로세스자동화, 부하관리, 사용량기반과금
[품질지표]
- SaaS : 성능, 가용성, 보안(기밀성/접근제어), 서비스제공성, 기타
- PaaS : 성능(응답시간=SW응답+인프라응답), 가용성, 보안, 서비스제공성, 기타
- IaaS : 성능, 가용성, 보안, 서비스제공성, 기타(백업주기/모니터링)
728x90
'01.Digital Serv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차 산업혁명 - SW 중심 교육 - xAPI (eXperience Application Interface) (3) | 2025.01.04 |
---|---|
양자 - 정책 - National Quantum Initiative Act(NQI법) (1) | 2024.12.26 |
클라우드 컴퓨팅 - 서비스 - SaaS(Software as a Service) (2) | 2024.12.25 |
클라우드 컴퓨팅 - 서비스 - DaaS(Desktop as a Service) (1) | 2024.12.25 |
클라우드 컴퓨팅 - 서비스 - PaaS(Platform as a Service) (2) | 2024.12.25 |